윈도우10, 윈도8, 윈도7 멀티부팅(EasyBcd) 방법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2015. 8. 10. 16:09
반응형

오전에 올린 윈도우10 설치 과정에 이어서 기존에 사용 중이던 윈도우8.1과 멀티부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원래는 윈도우7이 설치된 컴퓨터에 윈도우8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멀티부팅 메뉴가 만들어지는데 이번에는 약간은 변칙적인 방법으로 윈도우10을 설치했기 때문에 수동으로 멀티부팅을 구성해야 합니다.

 

본문은 윈도우10 설치과정을 설명한 글에 이어서 계속되고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10과 관련하여 제 블로그에서 이 글이 처음이라면 아래의 관련 글을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10(windows 10) 설치- 시디, USB메모리 없이 설치하는 방법 

윈도10(Windows 10) 시작버튼 부활 및 프리뷰 다운로드 링크

 

역시 위쪽의 그림 몇 장은 모니터 화면을 휴대폰으로 찍었는데 어둡고 좀 칙칙합니다. 이해해주시구요... 먼저 글에서 윈도10을 설치하고 부팅할 때 윈도10 테크니컬 프리뷰 버전과 윈도우 셋업이 부팅 메뉴에 올라온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일단 윈도10에서 시작- 실행- msconfig를 입력하여 시스템구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Boot 메뉴를 클릭하여 그림처럼 windows seteup을 선택한 후 Delete를 눌러서 삭제합니다.

 

 

 

그리고 우선 기존에 사용하던 윈도8.1로 부팅하기 위해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관리- 디스크관리를 차례로 실행하여 윈도8.1이 설치된 파티션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윈도8.1이 설치된 파티션을 클릭하여 마우스 우측버튼 메뉴에서 'Mark Partition as Active'(활성파티션으로 지정)로 지정합니다. 그리고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이제 윈도10이 아닌 윈도8.1로 부팅될 것입니다.

일단, 윈도8.1로 부팅되면 다시 윈도10과 멀티부팅을 구성해주면 작업이 완료되겠습니다.

 

 

 

굳이 윈도8.1에서 작업을 하는 이유는 만약의 경우 윈도10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윈도10을 삭제하고자 할 때, 아무래도 윈도8.1이 설치된 파티션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윈도 7 이상 버전에서 멀티부팅 구성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저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EasyBcd를 주로 사용합니다. 프로그램은 개인사용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프로그램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neosmart.net  -  EasyBcd - Non-commercial Free 버전을 받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를 보면 아래 그림처럼 이름과 이메일 입력란이 있지만 공란으로 두고, 그냥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8.1로 부팅된 상태에서 EasyBcd를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그리고 좌측 메뉴에서 '새로운 부팅 추가'를 누르면 우측에 이름(부팅시 표시 임의로 작성)과 드라이브 선택란이 있는데 드라이브는 윈도10이 설치된 파티션 즉 저의 경우는 F: 드라이브가 되겠습니다.

이름 입력과 드라이브 선택이 끝나면 바로 옆의 부팅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에 ... 성공적으로 부트 메뉴에 추가됨!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부팅 추가를 완료하고 설정 상태를 보면 부팅 리스트에 윈도8.1과 윈도10 두 개가 잘 구성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트 메뉴 수정을 누르고 부팅 순서를 확인합니다. 현재는 윈도8.1이 기본 값으로 설정된 상태이며 언제든 둘 중 하나를 기본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EasyBcd의 설정을 저장하고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아래 그림처럼 두 가지 부팅 메뉴가 나타나고 이곳에서 선택한 운영체제가 부팅 됩니다. 윈도10과 윈도8.1 멀티부팅 구성은 여기까지입니다.

 

 

윈도10 초기화면입니다. 아직까지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사용할 수 있는 것 같구요. 시작버튼이 부활한 것은 확실한데 윈도8의 타일형태의 시작화면이 일부 포함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원버튼은 시작버튼 하단에서 맨 위쪽 사용자 계정이름 옆으로 이동하였구요. 윈도우 탐색기와 PC settings 메뉴가 새로 추가된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시작메뉴에 특별한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윈도10 설치부터 멀티부팅 구성 방법은 일단 여기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제 윈도10을 제대로 사용해본 후에 제대로된 사용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관련 글

윈도우10 다운로드 후 업그레이드, 클린설치 시 정품인증 주의사항

윈도10 프리뷰 한글판(windows 10 Pro Insider Preview) 설치 후기 

윈도 10 (Windows 10 업그레이드) 무료 업그레이드 최소 사양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