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A 리웍장비 ACHI IR6000 히터 온도 조절 및 사용 설명

반응형

BGA 리웍장비 ACHI IR6000 상부 및 하부 히터 온도 설정 방법과 간단한 사용 설명서입니다.

 

기기 좌측의 전원스위치를 켜면 약 5초 정도 초기화 (숫자 변화)후 작업 대기 상태로 전환 됩니다.

 

좌측 하단 히터 온도 설정(Bottom Temperature Controller)

 

SET 누르면(약 5초) AH 문자 나타남, 그때 ◀ 화살표 한 번씩 누를 때 마다 각 숫자 깜박이면 원하는 숫자에서 멈추고  ▲ ▼ 키를 눌러서 원하는 온도 설정하면 됩니다. (가장 좌측의 0은 그대로 두세요.)

 

대부분 하부 히터 온도는 180 ~ 185도 정도로 설정합니다.
온도 설정후 다시 SET 키 5초 정도 누르면 설정 완료됨.

 


상부 히터 설정 방법(Top Temperature Controller)

 

PTN 버튼을 눌러서 설정할 세트 번호 선택(0부터 9까지 가능)

 

다음 SET/PROG 버튼을 눌러서 세부 설정 PV r1 상태에서 SV 값 조절, 그리고PAR/SET 누르면 PV L1 상태에서 SV 값 조절, 다시 PAR/SET 누르면 PV D1 상태에서 SV 값 조절,이런 식으로 HB 까지 설정하고  마지막으로 PAR/SET 누르면 저장됩니다.

 

설정된 세트번호(PTN 0 ~9까지)의 값을 확인하려면, PTN(현재 세트번호)상태에서 SET/PROG 누르면 R1 설정 값이 나타나고 그 후는  PAR/SET 버튼을 한 번씩 누를 때 마다 R2 R3 R3 L1 ~END, HB 값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설정 값 확인 중 언제라도 ▲ ▼ 키를 눌러서 설정 값을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직접 촬영한 유튜브 동영상 보기

참고로 동영상 내 기기 설정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조사 기본 값)

PTN1은 무연납 설정 (Lead Rework) /PTN2는 유연납 설정 (Lead-Free Rework)

 

 


참고로 기판 두께나 칩셋 크기에 따라서 온도 설정 값이 달라지지만, 대체로 무연납을 사용하는 기판일 경우 최고 온도 185도에서 190도에 도달하면 10초 정도 머물고 작업을 완료하고,무연납을 사용한 기판일 경우 최고 온도 220~ 225도에 도달하면 약 15초 정도 머문 후 작업을 완료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무연납을 사용하고 있으며 구형 보드에서 유연납을 사용합니다.

무연납 유연납 구별법은 인터넷 검색하면 많이 나와 있으니 찾아보시구요.


특정 기판, 칩셋만 작업할 경우 프로파일 한 개만 잘 설정해서 작업하면 되겠지만 불특정 다수 제품에 작업을 적용하려면 작업을 많이 해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판을 bga 장비에 올리고 히팅을 시작하면 하부 히터가 설정 온도까지 온도가 오르고 상부 히터가 가열되면 본격적으로 전체적인 온도가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상부 히터에 설정된 온도 근처까지 온도가 오르게 되면 기판에서 연기가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하는데 어느 시점에서 납 녹는 냄새가 나게 됩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언제 작업을 마쳐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기술자의 경험과 감각이 필요하게 되겠습니다.

 

대략 연습으로 20번 정도만 해 보면 무슨 얘기인지 감이 오실 것이니 연습을 많이 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